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간의 모든 감정

웃음의 기능

억지웃음도 건강에는 최고

하커(L. Harker)와 켈트너(D. Keltner)는 미국 한 대학교의 32~34년 전 졸업 앨범에 실린 여성들의 단 한 장의 사진에 나타난 미소가 현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사진에서 활짝 웃는 여성들이 얼굴의 예쁨과는 관계없이 결혼 생활에서 더 행복했고, 이혼을 덜 했으며, 사회적으로 더 활동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웃는 얼굴 하나만으로도 많은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웃음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한결같이 좋다는 결론입니다.

억지웃음도 기쁨에서 저절로 나오는 웃음처럼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병원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웃음치료를 많이 하는데, 이 모임에 가면 억지로 웃도록 강요당합니다. 웃음치료 연구 결과 웃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감기 예방이나 얼굴 피부 탄력 개선에서부터 혈압 강하, 혈액순환 개선, 혈당 강하, 통증 완화 등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보입니다. 웃음은 암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암 특히 말기 암 환자들은 절망감에 치료할 기력마저 잃어버리고 치료를 포기해 버립니다. 그러나 웃음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면 치료 결과가 좋아집니다.

대부분의 치료는 부작용이 있지만, 웃음치료의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웃음치료에서의 웃음은 단지 얼굴 근육만 움직이는 것이 아닌 배꼽이 빠질 정도의 박장대소이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서, 저혈당이 생기기 쉬운 당뇨병 환자나 몸이 많이 허약한 사람들만 주의하면 됩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웃음을 잃어버리는데, 웃음치료로 웃는 방법을 다시 배워 웃을 수 있게 되면 스트레스가 줄고 면역 기능이 좋아집니다. 웃음치료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이겠죠.

실험실에서 얼굴 근육에 전극을 연결한 후 미소 짓는 근육을 자극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전기 자극이 결코 편안한 것은 아니었을 텐데도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소 근육을 자극받은 사람은 슬픈 표정 근육을 자극받은 사람보다 행복했던 과거를 더 잘 기억해 내고, 같은 만화책을 봐도 훨씬 재미있게 읽었다고 합니다. 또 굳이 미소 근육을 강제로 자극하지 않더라도 거울을 보며 웃는 표정을 지어도 즐거워집니다. 눈을 살짝 감으면서 눈초리를 옆으로 약간 내리고, 입은 최대한 옆으로 벌리고 입꼬리를 약간 올리면 됩니다. 진정한 미소처럼 눈초리를 내리고 입꼬리를 올리는 것은 쉽지 않지만, 눈을 살짝 감는 것이나 입을 옆으로 벌리기만 해도 즐거워집니다. 또 웃음은 전염성이 강해서 웃음치료를 하면서 다른 사람과 같이 웃으면 훨씬 더 많이 웃을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감각, 감정, 생각 등의 키워드를 통해 인간이라는 생명체의 특성을 새롭고도 총체적으로 풀어낸 「인간 개념어 사전」시리즈 두 번째. 감정에 대한 철학적 연구와 뇌 과학적 연구 성과에서부터 ‘기본 감정’과 ‘보편 감정’의 개념, 각 개별 감정들의 원인과 기능, 신경계 메커니즘, 신체 표현, 불안증·화병·우울증·조증·상사병·사이코패스 등의 병적 현상과 공격성·울음·행복·사랑·성욕·애착·증오·공감능력 등 감정과 밀접하게 관련된 우리의 일상생활 등을 다채롭게 풀어놓는다. 뇌 과학을 비롯해 철학과 과학, 심리학의 경계에서 지식을 통합한 '통섭'의 교양서를 만나본다. 자세히보기

  • 저자 최현석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인턴 및 내과 전공의와 전임의를 마치고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내과 교수, 삼성제일병원 내과 과장, 서울현내과 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 《내 몸의 생로병사》, 《아름다운 우리 몸 사전》, 《식탁 위의 비타민·미네랄 사전》, 《유전자의 비밀지도》, 《만화 찰스 다윈 종의 기원》, 《만화 프로이트 꿈의 해석》, 《인간의 모든 감각》 등이 있으며, 2007년 《아름다운 우리 몸 사전》으로 제39회 동아의학상을 수상하였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