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생각 > 정보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정보게시판

[건강정보]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생각

페이지 정보

작성자 yoon 작성일18-04-24 13:37 조회849회 댓글0건

본문


1. 운동은 체중조절에 별효과가 없다?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생각
지구력 운동(endurance exercise training, 주로 유산소 운동)은 적당한 체중 유지에 도움을 주고, 몸의 지방을 줄어들게 한다. 이러한 변화는 마른 사람보다 과체중의 사람에게서 더 확실히 나타난다. 또, 저항성운동(resistance exercise training, 주로 근력 운동)은 체중 변화에는 거의 영향이 없지만 근육을 포함한 제지방량(우리 몸에서 지방을 제외한 부분)을 증가시키며 초반에 체중이 감소하는 시기에 제지방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감량 후 성공적인 체중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


2. 의미 있는 건강효과를 기대하려면 힘든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생각
일반적으로 낮은 강도에서 중등도 강도의 활동을 매일 약 30분 정도 하는 것이 의미 있는 건강효과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다. 중등도 강도의 활동이란 숨이 차고 더워지는 정도의 활동을 이야기하며 그 좋은 예로 빠르게 걷는 것이 있다.

힘든 운동은 분당 열량 소비가 높다. 반면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더 적용하기가 쉽고 장기적으로 유지하기가 쉽다. 예를 들어 20분간의 수영은 기본적인 활동수준보다 약 210kcal 열량소비가 많다. 그러나 한 시간의 정원 가꾸기는 부가적으로 250kcal를 소모할 뿐 아니라 하루 중 자투리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른 예로, 일주일에 한 번 에어로빅 교실에 가서 에어로빅을 하는 것과 일주일 동안 매일 하루 10분씩 걷는 것은 같은 양의 열량을 소비한다.

그러므로 꼭 힘든 운동, 즉 운동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 물론 능력이 되는 경우에는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은 추가적인 건강 이득이 있지만 건강 유지의 측면에서는 중등도 정도의 운동도 충분히 효과적이다.


3. 운동이 식욕을 증가시킨다?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생각
실제로는 중등도 운동은 식욕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더 나아가 운동은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게 해주고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먹는 것을 피하게 해준다. 운동 후 급격한 식욕감퇴가 일어나는 생리적인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나 아마도 식욕감퇴와 관련된 여러 호르몬의 영향이 아닐까 추측된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운동을 하거나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출처] 네이버 건강백과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생각 (다이어트 가이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복지관소개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오시는 길
우)04700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로 141 공공복합청사
3층 왕십리도선동노인복지관 대표전화 02-6925-0456 이메일 wdsenior00@hanmail.net
COPYRIGHT ⓒ 왕십리도선동노인복지관. All rights reserved.